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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글에서는 재무 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중심으로 테슬라의 2021년 3분기 10-Q report를 살펴 보았습니다. 지난 글은 아래 링크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joymarkstory.tistory.com/14

 

테슬라 10-Q 분석 1 편 (2021년 3분기)

 지난 시간에는 미국 공시 사이트인 EDGAR 이용법과 공시 자료 중 하나인 8-K (current repor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joywealthfactory.com/12 미국..

joywealthfactory.com

 

 오늘은 현금 흐름표를 시작으로 나머지 내용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영업 활동 현금 흐름)

 2021년 9월까지의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net cash provided by operating activities) 은 6,912 로 당기 순이익 3,301의 2배가 넘습니다. 

 

 그만큼 비현금성 비용 (감가상각, 향후 지급할 stock option 등)이 많았고 실제 현금 흐름은 당기 순이익 보다 더 좋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 활동 현금 흐름)

 투자 활동 현금 지출이 2020년 대비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85 → 5,952) 해당 기간에 어디에 많이 투자를 하였는지 알 수 있는데, 2021년도에는 부동산/생산시설, 가상자산 (비트코인) 구매로 인해 투자 활동 지출이 크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 활동 현금 흐름)

 2020년에 비하여 금융 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입이 줄어들었습니다. 2020년에는 주식 발행을 통해 증자 (proceeds from issuance of common stock in public offering) 를 하였지만 2021년에는 증자가 없었으며, 2020년에 비해 더 많은 부채 (payment of convertible and other debt) 를 상환했기 때문 입니다. 

 

 결과적으로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이 견조하고, 투자 활동을 공격적으로 하면서도 부채를 늘리지 않아 매우 안정적인 성장을 하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계정별 세부 설명들이 이어지는데 기업별, 산업별로 focus를 두어야 하는 부분이 조금씩 다르겠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매출 성장이 가장 중요한 요소 입니다. 

 

(매출 성장)

 2020년에 비해 차량 판매량은 2배 가량 증가하였고, 에너지 저장 장치 판매량도 2배가 넘게 성장 하였습니다. 친환경 차량 생산으로 인한 credit (automotive regulatory credits) 은 소폭 줄었지만 영업 활동으로 인한 것이 아니므로 크게 상관이 없겠습니다. (오히려 credit 장사로만 돈을 번다고 비판했던 주장을 일축할 수도 있겠네요) 

 

 

(법률 소송)

 회사 경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법률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면, 유심히 보아야 하는 부분 입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는 주주들이 솔라시티 합병 과정에서의 문제를 삼아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것 같네요. 

 

(Segment reporting)

 제품별, 지역별 매출과 자산 현황을 보여 주는 report로 회사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테슬라는 차량 판매가 역시 매출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지역별로는 크게 미국, 중국, 기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중국의 비중이 상당히 큰 것이 리스크가 될 수도 있겠네요. 

(생산 시설 현황)

현재 생산 시설과 생산 모델 그리고 향후 계획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Risk factors)

 마지막에 나오는 risk factors 들은 큰 제목들 위주로 살펴보면 현재 회사가 생각하고 있는 리스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risk로 명시 하였습니다. 

 

1. We may be impacted by macroeconomic conditions resulting from the global COVID-19 pandemic.

2. We may experience delays in launching and ramping the production of our products and features, or we may be unable to control our manufacturing costs.

3. We may be unable to grow our global product sales, delivery and installation capabilities and our servicing and vehicle charging networks, or we may be unable to accurately project and effectively manage our growth.

4. Our future growth and success are dependent upon consumers’ demand for electric vehicles and specifically our vehicles in an automotive industry that is generally competitive, cyclical and volatile.

 

(후략)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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